네이버카페 회원들과 정모 또는 이벤트

 

 

안녕하세요. 마케팅진단소입니다. 마케팅상담을 하다 보면

 

종종 커뮤니티 카페에 관한 문의도 받게 됩니다.

 

커뮤니티 카페 운영을 하면서 고민하고 계시는 내용을 들어보면 

 

대부분 회원 수 증가와 활성화에 대한 고민입니다.

 

커뮤니티카페를 운영하고 있지만 회원도 늘어나지 않고

 

카페에 글을 잘 쓰지도 않아 활성화가 되지 않아 고민을 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네이버카페 회원들과 정모를 하거나 또는 이벤트를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정모 같은 경우 어떻게 보면 양날의 검입니다. 정모를 통해 친해진 맴버들은

 

운영하고 있는 네이버카페에 글도 쓰고 적극적으로 활동을 하지만

 

나중에 카페가 커져서 상업적으로 운영을 할 때 반감을 살 수 있는

 

맴버들이기도 합니다. 물론 상업적으로 운영을 해도 지지할 수는 있지만

 

네이버 커뮤니티카페에 글을 많이 쓰고 활동을 열심히 한다는 것은 그 만큼 카페에

 

애착이 있다는 부분이고 카페 운영 부분에 대해 의견을 말하게 됩니다.

 

 

 

 

그래서 단순히 "네이버카페 활성화를 시켜야 되니 정모 한번 할까?"라고 가볍게

 

접근을 하는 것 보다 체계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모를 하더라도 회원들과 일정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커뮤니티카페는 기존 맴버들이 꾸준하게 활동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규 맴버들이 계속 가입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카페내에 기존 맴버들만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이 가득하면 신규 맴버들이

 

쉽게 진입을 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커뮤니티카페를 키우는데 있어 이벤트에도 적용이 됩니다.

 

기존 맴버들이 꾸준하게 글을 쓰고 활성화를 시켜줘서 고맙지만

 

이벤트를 하는데 있어 혜택을 주게 되면 신규 맴버들하고 거리감이 생기고

 

이런 상황이 계속 유지가 된다면 카페가 점점 폐쇄적으로 운영이 되어

 

활성화를 시키는데 어렵습니다.

 

 

 

 

 

결국 네이버 커뮤니티 카페를 키우면서

 

매니저는 중립적인 입장이 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카페를 상업적으로 운영하거나 규모가 큰 카페가 되었을 때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적습니다. 물론 커뮤니티카페를 처음 운영하다 보면

 

중립적으로 활동하라는 부분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간혹 이 부분을 잘 못 이해해서 카페 회원들이 질문을 하는데도

 

반응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무관심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카페 회원들과 친해지는 것은 좋지만 외부에서 검색해서 들어온 신규회원이

 

해당 카페를 보았을 때 게시글들 내용이 기존 회원들만 친목을 도모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주지 않으면 됩니다.

 

 

 

 

 

참고로 회사에서 운영하는 브랜드카페라도 커뮤니티 카페처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부분은 정모나 이벤트를 할 때 운영하는 방식이

 

다른데 브랜드카페나 커뮤니티카페를 운영하면서 고민이 있으시다면

 

마케팅진단소로 편하게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마케팅교육 알아보기~~

 

http://marketingmanagement.tistory.com/19

 

 

728x90
Posted by 마케팅진단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