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마케팅 교육대행

문의 : 010-8723-9034 카카오톡 tata2435 궁금하신 사항은 부담없이 문의주세요.

카페마케팅 칼럼

네이버카페 운영방법 정답이 있을까?

카페마케팅 진단소 2018. 4. 16. 20:26

네이버카페 운영방법 정답이 있을까?

 

 

 

 

경쟁카페와 똑같이 운영을 해도 결과가 좋지 않아서 실망이신 분들 많습니다.

 

카페에 대해서 많이 교육도 듣고 수 많은 글들을 보았지만

 

너무 추상적인 이야기만 있고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 없어

 

실망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사실 네이버카페 운영방법은 하나에 정답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같은 업종이라도 상황에 따라 운영 방식이 다른데요.

 

 

 

 

 

그런데 대부분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보면 이미 활성화가 된 경쟁카페를

 

보면서 따라 하게 됩니다. 서로 분야는 같지만 상황은 다르기 때문에

 

똑같이 운영한다고 해서 똑같은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사실 이 부분도 알고는 있지만 마땅히 방법도 없고 해서 일단은

 

경쟁카페를 보면서 따라하실텐데요.

 

예를 들어 경쟁카페가 게시판이 많으면 비슷하게 이름만 살짝 바꿔서 만들고

 

하는데 사실 게시판이 의미 없이 많이 나열된 건 좋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해당 카페에 게시판들을 눌러볼 때마다 아무런 게시글도 없으면

 

해당 카페를 그냥 나가게 됩니다.

 

반대로 게시판이 너무 적으면 카페에 볼거리가 별로 없다고 생각하여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국 게시판을 만드는 것도 어떠한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맞춰서

 

늘리고 줄이는 것이지 "무조건 많아야 된다." "필요한 것만 간결하게 있어야 된다."라고

 

이야기는 할 수가 없습니다.

 

 

 

 

 

또 하나 카페운영에 정답이 없는 사례 중 하나를 이야기 하면.

 

보통 커뮤니티 카페 교육을 들으면 회원들과 친해져야 한다고 합니다.

 

회원들하고 친해지면 회원들이 글도 많이 쓰면서 활성화가 되는데 도움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해당 카페가 나중에 상업적으로 전환을 한다면 가장 반발하는 회원들은

 

매니저와 친한 회원들입니다. 물론 카페 운영자편을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원들이 카페활동을 적극적으로 한다는 건 해당 카페에 애정이 있다는 것이고

 

그 만큼 상업적으로 운영했을 때 반발심리도 심합니다.

 

그리고 분야에 따라 회원들과 굳이 친해질 필요가 없는 카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페 회원들과 관계도 무엇 하나 정답이 있다고는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위에 2개 사례만 봐도 네이버카페 운영방법은 각 카페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저희 마케팅진단소는 1대1 맞춤형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같은 업종이라도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교육 내용이 다릅니다.

 

물론 공통적으로 상위노출 같은 바이럴로직 교육은 비슷하지만 회원관리, 카페 내 이벤트

 

컨텐츠 제작, 게시판 관리, 대문 및 타이틀 디자인, 공지사항, 그 외 기타 등등

 

카페에 여러 요소들은 교육 받는 분들마다 내용이 다릅니다.

 

 

 

 

주부카페를 운영하시는 분에게 보험카페를 보여드리지 않고

 

여행카페를 운영하시는 분에게 중고차카페를 보여드리지 않습니다.

 

해당 분야에 맞는 이야기만 해서 네이버카페 운영방법 교육 이후

 

바로 카페에 접목을 하실 수 있게 알려 드리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카페, 브랜드카페 어떠한 유형이든 상관 없습니다.

 

네이버카페를 운영하고 있지만 방향성을 못 잡고 있을 때

 

상위노출이 되지 않아 고민일 때

 

사업홍보 또는 커뮤니티 카페 활성화를 원한다면

 

저희 마케팅진단소로 편하게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